컴정보

[컴정보]모니터 선택시 참고 사항 정리

예은아범 2022. 3. 16. 23:04
반응형

안녕하세요..오늘은 모니터를 선택할때 고려애햐 하는 참고사항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젤 중요한건 구매분의 취향이 중요하지만 그래도 참고용으로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거 같아서 포스팅 해봅니다.

 

 첫번째. 해상도(resolution) 입니다.

 컴퓨터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 그리고 컴퓨터 모니터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셨던 분들은 해상도에 대해서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해상도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최소 단위인 픽셀(pixel)이 1인치당 몇개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PPI, 점(도트라하죠)이 1인치당 몇개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dpi측정값 2가지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픽셀 및 도트는 단순히 측정기준을 의미합니다. 

 

해상도는 위 그림처럼 요즘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서 나오고 있습니다. 

해상도는 쉽게 화질을 의미하며 해상도가 높을수록 화면이 더욱 선명합니다.

화면 크기가 같은때 해상도가 높을수록 선명한 화면을 출력해내며 FHD, QHD(2k), UHD(4k) 등이 있습니다.

 

두번째 . 화면비율(aspect ratio) 입니다.

 화면의 비율은 모니터의 가로 세로의 비율입니다. 예전에는 4:3의 모니터를 사용하였지만 요즘에는 워낙 영화를 포함한 컨텐츠의 대부분이 가로가 길다한 형태로 제작되어지기 때문에 와이드모니터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와이드의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 16:9(와이드 모니터) 24인치, 27인치, 28인치, 30인치, 32인치

   - 21:9(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29인치, 34인치, 35인치 38인치

 

여기서 주위하실점은 울트라 와이드를 구입하실때 가로길이가 긴 대신에 세로의 길이가 굉장히 짧습니다.

때문에 일반 와이드와 비슷한 인치라고 할지라도 세로가 짧기 때문에 와이드모니터 구입시에는 최소 34인치 이상의 모니터를 구매하셔야 불편함이 없을것입니다. (실제롤 저도 29인치을 구입했다고 손해보고 반품하였습니다.)

 

세번째. 화면크기(screen size) 입니다.

 

 화면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인치를 말하는 겁니다. 사무용 가정용으로 사용되는 모니터의 경우 보통 24인치~ 35인치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화면크기 입니다. 다만 같은 인치에 높은 해상도를 제공하고 있다면 보다 더 선명한 화면을 볼 수가 있지만 그만큼 처리해야 하는 연산작업이 늘어나게 되므로 고성능의 그래픽카드가 받춰줘야 합니다.

 

 

네번째. 밝기(brightness) 입니다.

 

 화면에 밝기는 조명의 측정 수치인 칸델라(cd/㎡)로 단위를 표시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250cd 이상이면 사용하는데 무단할거 판단됩니다.  모니터의 화면이 너무 밝게되면 눈의 피로도도 높아지기 때문에 가능한 낮은 밝기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눈은 소중하니까요..^^

 

다섯번째. 픽셀 피치 (Pixel Pitch) 입니다.

 

 픽셀이란 작은 점들의 단위입니다. 픽셀 피치의 경우 도트 피치라고도 불리우며 픽셀간의 간격입니다. 픽셀간의 간격이 좁고 적을수록 더욱 더 선명하고 정교한 이미지를 구현해낼 수가 있습니다.

 

 

여섯번째. 주사율(Hz) 입니다.

 주사율은 1초에 모니터가 몇개의 장면을 나타낼 수 있는지 측정되는 단위이며, 동영상의 프레임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 사무용 모니터의 경우 60hz만 되어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게이밍 모니터의 경우 100hz에서 240hz까지 다양합니다.  보통 게이밍 모니터는 144Hz 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편입니다. 주사율의 경우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차이에는 한계가 있지만 수치가 높아질수록 깔끔하고 부드러운 화면전환, 생동감 넘치는 게이밍의 구현이 모니터를 통해서 가능해집니다.

 

 

일곱번째. 응답속도 입니다.

 모니터의 응답속도는 ms(천분의 1초)로 나타납니다. 이는 그레이 색상에서 다른 색상으로 변경 된 이후에 다시 본래의 그레이 색상으로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FPS 게임을 하시는분들이 응답속도에 민감하죠..^^

 

여덟번째. 패널의 종류 입니다.

 최근 모니터 추천 제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패널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볼 수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TN패널이 있습니다. 이 패널은 3가지 패널중에 응답속도가 가장 빠른 패널입니다.

하지만 색감이 떨어지며 시야각이 나쁩니다.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응답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주로 게이밍 모니터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패널입니다.

 두번째로 VA패널이 있습니다. 이 패널은 시야각이 가장 좋고 명암비도 우수하지만 다른 패널에 비해 응답속도가 가장 느린 패널입니다. 영화시청, 사진편집 및 보정 등 화사한 색감이 이 패널의 장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로는 IPS패널이 있습니다.  흔히 이 패널은 전문가용이라고 불리우기도 하고,  주로 문서작업 및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패널입니다. 시야각또한 우수합니다. 

 

아홉번째, 입력단자 입니다.

 입력단자는 모니터와 컴퓨터간에 연결되는 단자를 말하는데 크게 4가지로 나뉘어집니다.

HDMI단자,  DP 단자, DVI 단자, D-Sub 단자가 있는데 이중 가장 우수한 단자를 꼽으라면 HDMI와 DP 단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 단자의 특징은 영상과 오디오를 한꺼번에 전송할 수 있는 단자입니다.

 

열번째. 부가기능 여부입니다.

 중요하지는 않지만 필요성에 따라서 챙겨봐야 할 부분입니다.

 

부가기능에는 소프트웨어컨트롤(모니터의 스크린 직접컨트롤) PBP, PIP, 듀얼pc컨트롤 , DDC 등이 있습니다.

스탠드 모니터의 경우 좌우 회전이 가능한지,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지, 피벗모니터인지(가로세로회전) 도 고려해 보시고

필요한 기능이 꼭 있는지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 열한번째. AS 입니다.

 모니터 뿐만 아니라 어느 가전제품을 막론하고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할 부분이 AS라고 생각합니다. 특정 하자가 생겼을때 원활하게 교환 및 서비스가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따져봐야 되겠습니다. 내꺼는 소중하니까요..

 

 

 

이상 모니터 선택함이 있어서 도움이 될거 같은 참고사항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선택에 장애가 있을때 한번씩 보시는것도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