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겨울 낚시의 메카인 볼락 낚시에 대해서 알아 보려 합니다.
자~! 시작해 볼까요??
겨울철에 즐길 수 있는 볼락 낚시는 11월부터 4월까지 즐길 수 있는 낚시로 탈탈거리는 손맛과 입맛을 선사하기 때문에
은 낚시인들이 즐기는 겨울 낚시의 메카입니다. 겨울 볼락을 즐기기 위한 장비 종류와 채비 방법, 낚시 방법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일 먼저 현재 볼락 로드로 판매되는 로드는 보통 7ft ~ 8ft (2.1 ~ 2.6m) 정도의 스피닝 로드가 대부분입니다.
볼락과 더불어 전갱이와 쏨뱅이, 우럭 등의 소형 대상어를 노릴 수 있는 "라이트 게임, 락피시" 용 로드로 분류됩니다.
보통 울트라 라이트에서 라이트(UL~L) 파워의 로드를 볼락 로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 가격대비 괜찮은 낚시대 2대 추천해 드립니다.
1) 2020신형 아부가르시아 아쿠아컬러즈 메바루 / 볼락 루어 낚시대
2)2020신형 아부가르시아 아쿠아컬러즈 메바루 / 볼락 루어 낚시대
다음으로 릴은 스피닝릴 1000번대 ~ 2500번대의 소형 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렴한 입문용 릴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낚시가 볼락 낚시이기에 저가형 모델도 잡는 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제조사에 따라 볼락 전용 릴을 출시하기도 하는데 (다이와: 월하미인, 시마노 : 소아레) 이런 전용 릴들은 무게가 가볍고 경쾌하기에 낚시하기 조금 더 편하고 가벼운 입질 감을 조금 더 캐치하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볼락에 적합한 릴 2가지 역시 추천해 드리겠습니다.1)다이와 2019 레브로스 LT 스피닝릴 에깅릴 바다 루어 낚시 릴
2) 다이와 19 에메랄다스 LT 에깅 스피닝릴
이제 라인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원줄은 PE합사로 0.2~0.8 정도가 적당하고 가늘수록 좋습니다. 바람의 영향과 비거리 때문에 데도록이면 가늘 합사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목줄은 0.5~1호 정도가 적당하며 50cm~1m 정도로 하고 FG노트로 해도 되지만 그냥 기본으로 체결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볼락용 합사줄과 목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1. 원줄 - 보난자 스텔스 메바루 카본 볼락원줄
2. 목줄 - 워터맨 볼락용카본쇼크리더 0.8호
라인까지 알아봤으니 이제는 볼락 낚시의 특화된 야간 낚시로 인해서 집어등이 꼭 필요합니다.
볼락만을 대상으로 한다면 크고 비싼 집어등이 필요가 없습니다. 20W 미만의 녹색 LED등이 달린 볼락 전용 집어등으로도 볼락이 새까맣게 피어오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야간 낚시를 한다면 초저녁부터 집어등을 켜서 해가 떨어지고 나서 까지 자연스레 집어를 시키는 게 기본적인 집어등 운용방법입니다. 한밤중부터 낚시를 시작한다면 집어등을 켜놓고 바로 낚시를 하는 게 아니라 어느 정도 켜놓고 시간을 주어 자연스럽게 고기들이 집어등 밑에서 활동을 하게 만든 후 낚시를 시작하시면 더 좋습니다.
볼락 낚시에 적합한 집어등 도 추천하나 해드리겠습니다.
1. 하우투 16W 플렉시볼 볼락 집어등 16.4시간 MK00B
8시간짜리 보다는 좀더 오래 가는게 미리 집어를 해도 부담이 없어서 추천해 드립니다.
이제 바늘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주로 볼락을 대상으로 할때는 지그헤드를 사용합니다. 물론 카드 채비로도 하시는 현지인도 있으시지만
기본적으로는 지그헤드를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략 1.5g의 지그헤드를 기본으로 사용하며 상황에 맞추어 무게를 변경하며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0.5~ 7g 정도 준비하시면 충분합니다.
요즘은 국내 업체 텅스텐 지그헤드가 일산 일반 지그헤드보다 값이 저렴해서 텅스텐 지그헤드 를 추천해 드립니다.
1. 야광볼락지그헤드 한국산 루어낚시 볼락바늘 덕용 웜 훅 락피쉬 봉돌 채비 소품
2. CNO 천기 텅스텐 볼락지그헤드 록피쉬 지그헤드 볼락 덕용
마지막으로 웜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웜은 2 인치 사이즈 웜을 기본으로 사용하며 웜의 색상은 특별히 한 컬러에 구애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 색 상의 루어를 구비해서 상황에 맞추어 먹히는 컬라를 찾는 것도 루어낚시의 즐거움입니다.
보통적으로 물속서 잘 보이는 빨강, 분홍, 오렌지 색상 계통의 웜을 씁니다. 초록, 갈색, 검정색 웜을 쓰는데 물색이 맑을 때 이런 웜을 쓰면 너무나 잘 보여서 볼락이 가짜 미끼인 것을 금방 알아챕니다.
1. 매드홀릭 볼락웜 아징웜 야광웜 1.57인치 40개입
2. 싹쓰리낚시 메이호 라이트게임 케이스J 태클박스 소품케이스
여기까지가 볼락 낚시에 기본 장비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제부터는 볼락낚시의 채비 방법과 낚시 방법 등등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채비 방법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장타용 채비와 단거리 채비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채비는 메바볼(찌)을 이용한 채비로 메바볼의 무게와 스펙에 따라 빨리 갈아 앉고 늦게 갈아 앉는 것이 있습니다.
대물들은 주로 먼 거리에서 많이 나오기 때문에 메바볼 채비를 많이 선호하는 있습니다.
단거리 채비는 지그헤드+웜, 혹은 스푼을 이용을 하는데 주로 갯바위나 방파제에서 많이 사용을 합니다.
집어등으로 볼락을 집어해서 불빛이 있는 곳에서 가쪽으로 공략을 대부분 하고 있습니다.
집어등의 색은 주로 녹색을 많이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녹색이 플랑크톤 많이 유인하기 때문에 볼락이 그것을 먹기 위해 많이 모여듭니다. 지그헤드의 무게는 주로 그날그날 볼락이 피어있는 층에 따라 중량을 다르게 해서 사용을 하고 웜도 그날의 물색과 입질이 잘 받는 색을 찾아서 입질이 없을경우 자주 바꾸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지그헤드의 중량은 다양하게 준비해두는 것이 좋으며, 웜은 1인치~1.5인치 웜으로 투명색과 핑크, 보라색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으며 야광 웜을 추천합니다.
볼락의 주 포인트는 갯바위 홈통이나 암초의 홈통 있고 여가 잘 형성된 곳에 많이 모여 있습니다.
방파제는 배 밑을 공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테트라에서는 바로 앞을 공략하는 것이 좋으나 위험하니 꼭 안전에 유의해서 낚시 하시길 바랍니다. 갯바위에서는 바닥층에 암초가 튀어나온 곳의 뒤쪽을 공략하는 것이 좋은 조과의 지름길입니다.
낚시 방법으로는 최대한 장거리 캐스팅을 하고 상층, 중층, 하층을 골고루 공략해서 탐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액션은 그냥 릴링으로도 해보고 액션을 주면서 릴링을 하면서 입질을 받는 액션과 층을 파악을 해야 합니다. 캐스팅 후에는 로드를 반드시 아래로 향하게 해야 하며 라인의 텐션을 잘 유지하면서 릴링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적으로 입질을 받은 곳에서는 몇 마리들이 몰려 살고 있기 때문에 그곳을 집중 공략해야 합니다. 그래야 마릿수의 조과를 얻을 수 있고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집어등 불빛에서 끝 부분을 공략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집어가 될 때까지는 최대한 장거리 캐스팅으로 입질을 파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볼락 낚시는 추운 날에 하는 낚시이기 때문에 옷은 최대한 따뜻하게 여러 겹 입고 가는 것이 좋으며 손난로 같은 것을 준비해 가는 것이 체온을 유지하고 오래 낚시를 즐기수 있습니다.
점점 날씨가 싸늘해져 간다. 그것은 볼락의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가까운 바닷가로 가서 짜릿한 볼락의 손맛도 보고 맛있는 볼락 회도 즐기수 있길 바래 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든 낚시의 안전장비는 필수품입니다. 구명복은 꼭 착용해야 되며 체온이 떨어지지 않고 따뜻하게 입고 출조를 해서 건강도 챙기고 즐거운 루어낚시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취미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미생활]생활 낚시의 메카! 쭈꾸미 낚시에 모든것을 알려드립니다. (0) | 2023.08.12 |
---|---|
[취미생활]2023년 한치 낚시대 추천 (0) | 2023.05.06 |
[취미생활]무늬 오징어 낚시 장비와 채비법 그리고 액션~!! (0) | 2022.11.26 |
[취미생활]초보를 위한 입어식 좌대낚시의 모든것~~!! (0) | 2022.11.05 |
[취미생활]가성비 넘치는 문어낚시대 추천및 문어릴 추천, 그리고 낚시꿀팁까지 (0) | 2022.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