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정보

[컴정보]12세대 인텔 프로세서용 추천 메인보드

예은아범 2022. 11. 26. 10:4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12세대 인텔 프로세서용 추천 메인보드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 합니다.

 

1. 12세대 인텔 프로세서 메인보드 칩셋의 종류는어떤게 있을까?

 

 현재 12세대 인텔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메인보드 칩셋 종류로는 Z690 / H670 / B660 / H610 이렇게 총 4가지가 있습니다. Z690 칩셋이 가장 상위 스펙이고, H610 칩셋이 가장 낮으며, DDR4 와 DDR5 지원 머더보드가 각각 나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메인보드 칩셋 차트

 

 CPU 오버클럭은 Z690 메인보드만 지원하고 있으며, RAM 오버클럭은 Z690 / H670 / B660 칩셋까지 지원됩니다.

상위 스펙인 만큼 Z690 칩셋 머더보드의 경우 전원부 설계나 부품의 질적 수준이 높고 지원되는 기능도 많아지지만,

가격도 비싸며 H610은 전반적인 구성 수준이 가장 낮긴 하나 대신 가격이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좋은 메인보드 선택은 사용하려는 프로세서와 메모리에 맞춰서 메인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겠네요.

 

 

2. DDR4 지원? , DDR5 지원?  뭘까요?

 

 이번 12세대부터는 DDR4 기반의 메인보드와 DDR5 기반의 메인보드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입장에 놓이게 되었지요. 쉽게 말해 DDR4 메모리 사용할거냐? 아니면 DDR5 메모리 사용할거냐 겠죠..^^

 

DDR4 와 DDR5 메모리 사진

 

 무엇을 선택해도 크게 상관없지만, 아직까지는 DDR5 메모리의 가격이 다소 비싼 편이라 DDR5 기반으로 12세대 인텔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비용이 크게 발생 될 수 있으며, DDR4 메모리 기반으로 구축할 경우 상대적으로 조금 더 저렴하게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DDR4 메모리는 단종의 우려 때문에 추후 고클럭 DDR5 메모리가 등장 했을 때 같은 12세대 프로세서라도 성능 차이가 발생될 수 있다는 점을 끌어안고 가야 합니다.

 저의 지극히 주관적 의견이지만, 현시점으로 봐도 아직은  DDR4 가 대세이고 자주 컴퓨터 업그레이드 안하신다면

DDR4로 가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하지만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이죠. ^^

 

 

3. 프로세서에 따른 메인보드 칩셋 선택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자 그러면 프로세서에 따른 메인보드 칩셋 선택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가성비를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면, 메모리는 DDR4 기반으로 하고 H610과 B660 머더보드 사이에서 선택하면 좋을듯 하고요,  i7 이상의 고성능 프로세서를 사용할 계획이거나, 오버클럭을 염두하고 있다면 되도록 H670은 패스하고 Z690으로 바로 건너가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4. 각 프로세서에 맞는 메인보드 추천좀?

 

우선 코어 i3/i5 프로세서를 사용한다면, 추천하는 메인보드는 H610과 B660 칩셋을 사용하는 보드입니다.

 

두 칩셋 메인보드의 가장 큰 차이는 “메모리 오버클럭 지원” 여부이며, 프로세서 전원 설계/구성이 H610 보다는 B660 머더보드가 좀 더 좋은 제품이 많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지원되는 기능이나 사양에서 차이가 있는 만큼, 상대적으로 좀 더 좋고 좀 더 비싼 것이 B660 머더보드, 그 반대가 H610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B660 메인보드 기준으로 두 제품군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가장 무난한 선택이 될 것이고, 칩셋의 한계에서 오는 단점을 제외하면 제품의 성능이나 품질 문제로 사용자를 힘들게 하지 않기에 선택했습니다.

 

1) ASUS ROG STRIX B660-A WIFI (ATX)

 

 

ASUS ROG STRIX B660-A GAMING WIFI D4 인텍앤컴퍼니

COUPANG

www.coupang.com

 모든 면에서 좋다고 판단되는 ASUS ROG STRIX B660-A 메인보드를 가장 추천 드리고 싶지만, 가격이 저렴한 Z690 머더보드를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이라, 아무래도 좀 고민이 되지 않을까 싶고, 그 대안이 MSI B660 박격포 시리즈 입니다.

 

2) MSI B660 박격포 (M-ATX)

 

 

MSI MAG B660M 박격포 WIFI DDR4 메인보드 (LGA1700 DDR4 M-ATX)

COUPANG

www.coupang.com

 코어 i7-12700F 프로세서도 무난하게 커버해줄 것 같은 전원부와 나름 튼튼한 방열판이 사용자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ASRock B660 Pro4 메인보드도 나쁘지 않아 보이지만, 전원부 스펙이 앞서 추천 드린 두 회사 제품에 비해 많이 떨어지고, 가격적으로도 위 아래에 걸쳐 MSI 박격포 시리즈나, ASUS 프라임 시리즈가 있어 딱히 매력적이지 않아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기가바이트는 이번에는 제외했습니다. 가격이나 하드웨어 스펙에 불만을 갖는 분들은 아마 거의 없을 것 같은데,

말도 안되는 트러블과 전혀 신뢰가 가지 않는 A/S 그리고 구시대적 BIOS 등, 사용하면서 사용자들이 불안에 떨게

될 요소들을 몇가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추천 드리지 않겠습니다.

 단, 하이 리스크엔 하이 리턴이 있듯, 기가바이트의 머더보드는 제대로만 다룰 수 있다면, 또는 확실한 뽑기로 

제대로 된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모든 브랜드를 통틀어 가격 대비 가장 뛰어난 성능의 머더보드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번째로 코어 i7/i9 프로세서를 사용한다면 메인보드 칩셋을  B660과 Z690 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단, 좀 더 많은 코어와 스레드 자원을 활용하는 만큼 B660을 선택할 경우에는 전원 설계/구성에 더욱 신경 쓴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 하셔야겠습니다.

H670과 Z690의 가장 큰 차이점은 CPU 오버클럭 지원 여부 입니다. 마찬가지로 여기서도 머더보드의 급이 나눠지는 만큼 여러가지 차이가 존재하지만, 시중에 유통되는 H670 머더보드 종류가 상당히 적은 편이고, Z690 엔트리/메인스트림급 머더보드의 가격이 H670 머더보드의 가격과 별로 차이가 없기 때문에 가급적 Z690 머더보드를 추천합니다.

 

ASUS PRIME Z690-P / TUF GAMING Z690-PLUS

 

 

ASUS PRIME Z690-P 인텍앤컴퍼니

COUPANG

www.coupang.com

 

 ASUS TUF GAMING 메인보드도 외형이 안 이쁘긴 매한가지 인데, 그래도 외형만 빼고 보면 품질적으로는 준수한 녀석이니까요. 다만 혹시라도 ASUS나 MSI를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아서 타사 보드를 써야 한다면 BIOSTAR 보드도 괜찮다는 선택지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MSI MAG Z690 토마호크 WIFI

 

 

MSI MAG Z690 토마호크 WIFI DDR4

COUPANG

www.coupang.com

워낙 유명한 메인보드여서 따로 설명을 안해도 많이들 이용하는 메인보드죠.

 

 

BIOSTAR RACING Z690GTA

 

 

Biostar Z690GTA Racing 12세대 Intel LGA1700 Intel Z690 칩셋 PCIe 5.0 ATX 게이밍 마더보드 지원

COUPANG

www.coupang.com

 

 바이오스타 머더보드는 성능 면에서는 정말 무난하고 트러블 없고 좋은데, 바이오스 인터페이스와 머더보드의 레이아웃이 예쁘게 나오진 않아서 다소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GIGABYTE Z690 AORUS PRO / AERO G

 

 

[GIGABYTE] Z690 AORUS PRO D4 피씨디렉트 (인텔Z690/ATX)

COUPANG

www.coupang.com

 기가바이트 머더보드는 진짜... ASUS, MSI, BIOSTAR까지 쓰기 싫다 하는 분들이 가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위에서 B660 보드 때도 말씀드렸지만, 남들이 안 쓰는 거 쓰고 싶어하거나, 모험심이 많다거나, 개척자 정신이 강력한 분들께 기가 보드를 추천 드립니다. 사용하시면 정말 지루하거나 심심할 일은 없으실 거예요.

 다만, 이 녀석을 완전히 제압(?)하거나 길들이기를 잘 해두시면, 40만원도 안되는 돈으로 5~60만원짜리 머더보드의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ASRock 이야기가 없어서 소외감이 들까봐 ASRock 이야기도 덧붙이자면,

Z690 스틸 레전드, 익스트림 시리즈 나쁘지 않습니다. 좋다는 느낌도 없지만, 그렇다고 기가바이트처럼 사람 곤경에 빠뜨리거나 괴롭히는 일도 없습니다. 그냥 저냥 무난한데, 다만 가격대가… 이 가격이면 ASUS나 다른 좋은 선택지가 있는데, 뭐 하러 이걸 사나 싶은 생각이 들긴 하죠. ASRock 제가 정말 애정하는 브랜드지만, 아닌 건 아니니까요. 추천하지 않습니다.

 

 

 

 

5. CPU 전력 제한을 해제하고, 메모리 클럭을 높여라!

 

 선택한 부품들을 이용해 PC 시스템을 구축하셨다면, UEFI BIOS 설정에서 CPU 전력 해제 옵션을 수정하고, 메모리 오버클럭을 통해 여러분의 시스템 성능을 좀 더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별도로 CPU 쿨러까지 장착해줬다면 전력 제한 해제를 위한 BIOS 설정 만으로도 충분히 체감 가능한 성능 차이를 만들 수도 있는데, 머더보드 제조사에 따라 BIOS 옵션 설정 항목의 표기가 다르니 이 부분은 여러분들이 직접 구글이나 유튜브 검색을 통해 확인하신 뒤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메인보드 선택에 있어서 가장 좋은 건 실제로 그 메인보드를 사용중인 사용자의 의견을 들어보고 선택, 구매하는 것입니다.  PC 시스템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추천하는 부품의 조합이 안전하고 좋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선호하는 메인보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시고, 구매하셔서 보다 완벽하고 강력한 12세대 인텔 PC 시스템을 구축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